EVE | 이브콘돔 공식몰

섹스 중 질에 출혈이 생기는 이유는 뭔가요?(출혈 없는 섹스를 위한 tip)

2021.11.03.png

editor. 성감대수석졸업

조회수 3684

상품 게시판 상세
TITLE
  • 평점 0점  

안녕하세요이브 칼럼 에디터 성감대수석졸업입니다여성과 남성성 건강 그리고 성감대에 관심이 많은 이브의 멀티 플레이어입니다.



애인과 관계를 가질 때 피가 난 적이 있어요. 상처가 난 건가? 했는데 섹스를 할 때 아팠던 것도 아니거든요.
그 이후에는 그런 적이 없었긴 한데 섹스 중에 피가 나는 이유를 알고 싶어요!
- 이브레터에 날아온 질문 中




파트너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콘돔이나 침대 시트에서 확인하는 핏자국은 서로의 얼굴에서 핏기를 가시게 한다. 아팠던 것도 아니고, 불편했던 점도 없었다면 피가 난 원인을 두고 추리가 시작된다. 섹스 중 질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이유를 함께 알아보자.

 

 

😭 섹스 중 질에서 피가 왜 났을까요?

알 수 없다. 대부분 질 내에 생긴 상처로 인해 발생하지만, 생식기 관련 질환뿐 아니라 질 내 컨디션, 호르몬 변화 등의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준다.

 

다양한 요소 중 특히 주의가 필요한 것이 있다. 예를 들어, 생식기에 관련 질환이 있어 섹스를 할 때마다 자극이 발생해 출혈이 생기는 경우다. 생식기 질환을 포함해 질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요인 다섯 가지를 주의해야 할 정도가 낮은 순으로 정리해보았다. 

 

 

🤨 평소에 질이 건조했을 수 있어요

질이 건조할 경우 피스톤 운동 등에 의한 마찰로 상처가 생기고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이 상처는 넘어졌을 때 생기는 찰과상이 질 내부에 생긴 것과 비슷하다. 때문에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함께 느껴질 수 있다.

 

😕 섹스토이나 손톱 때문에 상처가 났을 수 있어요

표면이 울퉁불퉁한 섹스토이나 정리되지 않은 손톱은 삽입 전 주의가 필요하다. 질 내부는 여린 점막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요철에 의해 상처가 생기기 쉽다. 상처가 생기면 질 벽이 긁히는 느낌이나 찔리는 느낌이 동반되기도 한다.

 

📚 성감대수석졸업 수석 팁 📚 

Q. 관계 시에는 아프거나 불편한 느낌이 없었는데 상처가 생길 수도 있나요?

A. 질 내부의 신경은 대부분 외음부와 질 바깥쪽 1/3 부근에 분포되어 있다. 그래서 신경이 적은 깊은 곳에 상처가 났다면 아픈 느낌이 없을 수 있다.

 

😖 충분히 흥분되지 않아서 질이 이완하지 못했어요

충분히 이완되지 않은 질에 삽입하는 것은 출혈을 유발하기 쉽다. 질은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평상시의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나는 신축성 좋은 기관이지만, 흥분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폭이 매우 좁다.

 

😨 안타깝지만 타고난 체질일 수 있어요

선천적으로 약한 질 점막과 자궁경부를 가진 사람은 자극에 더 취약하다. 예를 들어서 질 내부가 다른 사람보다 두부처럼 물렁거리거나, 자궁경부가 특별한 일이 없음에도 늘 헐어 있는 경우다. 혹은 월경 전후로 약해진 질에 자극이 가해져 출혈을 유발할 수도 있다.

 

😱 질염, 용종 등 생식기 관련 질환이 있을 수 있어요

질염을 비롯해 자궁내막의 염증, 용종(폴립) 등은 생식기 컨디션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질 내부가 외부 자극에 취약한 상태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쉽게 생긴다.

 

 

💧 피가 나면 꼭 병원에 가봐야 할까요?

그렇다. 섹스 후 질에서 출혈이 생겼다면 병원에서 진단을 받길 권한다. 질은 몸 내부에 있는 기관이기에 전문가의 진료 없이는 상처의 깊이나 정확한 출혈 원인 파악이 쉽지 않다.

병원 방문을 마음먹었지만, 지금 당장 병원에 가야 할지 혹은 하루 정도 지켜봐도 되는 출혈인지 궁금할 수 있다. 출혈 양상에 따라 분류해둔 아래 케이스를 확인해보자

 

 

Case 1. 내일 병원에 방문해도 괜찮아요

- 피의 색깔이 점액질에 선홍색 or 갈색이 섞인 정도예요

- 섹스 직후에 피가 비쳤다가 멈췄어요

- 이번이 첫 출혈이거나, 아주 가끔 출혈이 있어요

 

출혈의 양상이 위에 해당한다면 질 내 작은 상처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에디터는 되도록 내원을 권장한다. 시간이 지나며 상처가 저절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개인 컨디션에 따라 회복이 더디거나 감염이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때 병원 처치는 상처가 덧나지 않고 안전하게 치유되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드물게 생식기 관련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출혈일 수 있다.


출혈의 심각성과 원인을 추측해볼 수는 있지만, 스스로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심적 안정과 신체의 안전 측면에서 좋다.

 

만약 상처가 있다면 병원에서는 소독과 함께 질정을 넣어주는 간단한 처치를 진행한다. 그 과정이 아프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진 않으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괜찮다. 비용도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3만 원 선에서 필요한 처치를 받을 수 있다.

 

Case 2. 되도록 신속하게 병원에 가길 권해요

- 피의 색깔이 월경혈처럼 새빨갛고 양이 많아요

- 2~3일 이상 출혈이 이어져요

- 섹스를 할 때마다 출혈이 있거나, 자주 출혈이 있어요

 

이 경우 출혈의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자연 치유가 어려운 깊은 상처가 발생했거나, 질이나 자궁경부/내막에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질 출혈은 일상생활에 월경 기간이 늘어난 것과 같은 번거로움을 가져온다. 섹스할 때도 출혈에 대한 우려로 그 순간에 몰입하기 어렵다. 성 건강과 앞으로의 즐거움을 위해 시간을 내어 내원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기를 권장한다.

 

 

💖 출혈 염려 없는 섹스를 위한 팁

출혈 걱정 없는 섹스를 도울 팁은 ‘상처 없는 안전한 섹스’를 위한 팁과 같다. 생식기 질환이 있거나 호르몬 불균형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섹스 중 질 출혈은 많은 경우 상처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질 내부에 상처를 내지 않고 건강하게 사랑을 나눌 방법을 찾고 있다면 아래 팁을 참고해보자.

 

 

✌️ 핑거링 전 손톱 정리 및 핑거돔 착용하기

핑거링을 할 때 유독 출혈이 생긴다면 손톱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일 가능성이 높다. 손톱을 깎고 손을 씻어도 피가 났다고 생각한다면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해보자.

 

섹스 전 손톱 정리는 손톱을 깎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갓 깎은 손톱은 아주 날카롭기 때문에 긴 손톱과는 다른 의미로 위협적이다. 네일 파일로 날카로운 면을 다듬기까지 진행해야 비로소 핑거링을 위한 손톱이 준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잘 다듬어진 손톱은 다른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날카로운 느낌이 없고 뭉툭하다.

 

제대로 손톱을 정리했더라도 핑거돔 착용은 필수다. 혹시 모를 상처의 위험을 최대한 줄여준다(핑거링에 적절한 핑거돔을 찾고 있다면 이브 핑거돔(Click!)을 자신 있게 권해본다)

 

📚 성감대수석졸업 수석 팁 📚

Q. 핑거링을 할 때 꼭 핑거돔을 사용해야 하나요?

A. 핑거돔 대신 일반 콘돔을 사용해도 괜찮다. 핑거돔은 핑거링에 최적화된 제품이지만, 빈틈없이 밀착되는 느낌이 부담된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이브에 출시되어 있는 다른 콘돔을 사용해봐도 좋다. 맨손으로 하는 핑거링은 위생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으니 최대한 지양하자.

 

🌊 삽입 전 윤활제 충분하게 사용하기

윤활제 사용은 마찰로 인한 상처가 발생할 확률을 대폭 줄여준다. 마찰로 인한 상처는 질 내부가 충분하게 젖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삽입이 이뤄졌을 때 더 쉽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윤활제는 풍부한 성감에도 도움을 준다(만약 어떤 윤활제를 써야 할지 고민이 된다면 이브의 이브젤(Click!)을 추천해본다)

 

💫 충분한 이완 후 삽입하기

질이 충분히 이완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삽입은 상처 발생 가능성을 급격하게 높인다. 음경, 손가락, 섹스토이 등을 삽입 시도했을 때 잘 들어가지 않거나 입구가 닫힌 느낌이 든다면 충분히 이완되지 않았다는 신호다. 

 

간혹 삽입을 하고 자극을 주면 저절로 이완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좋지 않은 생각이다. 삽입이 애초에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상처를 내기 쉽다. 이럴 때는 삽입 시도를 멈추고 파트너의 긴장을 풀어줄 말을 건네거나 성감대를 애무하는 방법으로 이완을 유도해보면 좋다.

 

이완을 유도했을 때도 삽입이 원활하지 않다면, 뭔가를 더 시도하기보다는 함께 잠시 쉬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심리적 긴장 상태로 인해 이완이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 마찰이 많거나 깊은 삽입이 필요한 체위는 지양하기

질 입구에서 마찰이 많이 발생하거나 자궁경부를 압박하는 체위는 상처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특히 자궁경부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가해지면 자궁경부염 혹은 드물게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만약 평상 시에 섹스를 할 때 선호하는 체위가 집요하게 마찰을 일으키거나 깊은 삽입을 유도하는 체위라면 출혈을 막기 위해서는 지양하는 게 좋다.



 



섹스 중 출혈은 크고 작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다. 많은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한 번의 출혈을 두고 크게 걱정할 필요도 없다. 하지만 민감하고 소중한 질에 발생한 출혈이기에 가능하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를 권하고 싶다.

 

여러 정보를 참고해볼 수 있지만, 전문적인 진단이 없는 상태에서는 걱정이 계속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출혈로 인한 스트레스가 회복을 늦출 수도 있다.


이런저런 이유를 추측하며 불안을 키우기보다는 신속한 병원 방문이 필요한 이유다. 출혈에 대한 염려를 줄이고 더 안락한 마음으로 친밀한 시간을 나눌 수 있기를 응원한다.

 

 

출처 및 참고 자료


1. Susan York Morris / What Causes Bleeding After Sex? / Healthline / 2020

2. 관계 후 질 출혈, 자궁경부암일까? / 올리브여성의원 / 2020

3. David. H Barad / 질 출혈 / MSD / 2020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오늘 건강한 이브제품 어때요?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스크롤-업!
스크롤-다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