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테스트 수 200만, 섹스에 대한 취향을 나누다 - EVE 비하인드 스토리 2020

현재 위치
  1. 게시판
  2. BLOG

BLOG

이브 더 알아보기

게시판 상세
제목 누적 테스트 수 200만, 섹스에 대한 취향을 나누다 - EVE 비하인드 스토리 2020

2020 EVE 비하인드 스토리 

#1 EVE 섹스 성향테스트

 

올해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핫 키워드 중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 '성향 테스트'를 꼽겠다. 정말 많은 브랜드가 저마다의 테스트를 공개하며 대중들과 커뮤니케이션 작업을 이어갔다. 


EVE 역시 올해 7월, 위와 같은 트렌드를 주도하기 위해 '섹스 성향 테스트'를 공개했고 현재까지 누적 이용자 수 200만을 돌파하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한 EVE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를 만나 제작 의도와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어보았다. 색(色)다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스토리, 자세히 들어보자.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EVE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김성구입니다. 브랜드의 장점과 차별점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브랜드와 조직이 긍정적으로 인지되게끔 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EVE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콘텐츠 에디터 역할도 맡고 있어요. EVE의 콘텐츠를 즐겨 보시는 분들에게는 ‘세상에오럴수가’라는 섹스 칼럼니스트 필명이 더 익숙할 것도 같네요. 요새 유행하는 ‘부캐’ 활동, 업무를 통해 이뤄낼 수 있는 저는 행운아입니다.

 

😀테스트 결과도 너무 재밌었고, EVE의 섹스칼럼도 너무 재밌게 읽고 있어요. 원래 섹스에 대해 관심이 많으셨나요?

섹스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어렸을 때부터 섹스와 성에 대한 호기심이 남다른 편이었어요. 여성 동아나 주간 여성과 같은 잡지 뒷면에 실린 섹스 팁이나 성과 관련된 칼럼들을 즐겨 읽는 편이었죠. 대학교 교양 수업때도 성과 관련된 수업을 열심히 듣곤 했습니다.

 

그런 저에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섹스 관련 콘텐츠를 제작할 기회가 찾아온 것은 지금 생각해도 놀라운 행운 같아요. 다만 큰 노력이 따라야 했죠. EVE라는 브랜드는 모든 이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 건강과 성적 권리를 미션으로 삼는 브랜드입니다. 따라서 섹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낼 때도 꼼꼼한 팩트 체크는 물론이고 편향된 시선을 최대한 배제해야 하죠. 그래서 칼럼에도 제 개인적 경험이나 사견보다는 브랜드의 지향점이나 의료적 상식 등을 최대한 다루려는 편입니다.


😮그렇군요. ‘EVE 섹스 성향 테스트’를 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었나요?

👆테스트를 원한다면 그림을 CLICK해보세요!!👆


솔직히 말하면, 남들 다 하는 유행이니까 우리도 제작해보자는 취지로 시작했어요. 2020년은 정말 많은 브랜드가 유저의 성향을 테스트해준다는 콘텐츠로 신규 고객 유치를 시도한 해였으니까요.

 

기존에 성공했던 성향 테스트를 분석했고 그 성공 요인에는 ‘나에 대한 이해’가 존재함을 발견했어요. 단순하지만 고민하게 되는 질문을 통해 본인의 성(性)에 대해 깊게 고민하게 했고, 그 결과를 지인과 공유하며 유대감과 재미도 얻을 수 있게 제작했습니다. 마치 게임을 즐기듯 질문에 답하고, 자신을 대변하는 듯한 재밌는 캐릭터로 정체성을 얻어가는 것이 핵심이죠.

 

다만 브랜드의 미션과 핵심 가치에 알맞게 체위나 성감대와 같은 육체적 영역만이 아닌 섹스를 떠올리는 순간이나 섹스하고 싶은 상대를 지정하는 취향 등 ‘정신적 영역’을 더 집중해서 제작했습니다. 섹스를 떠올리는 일상의 순간들을 총 12가지의 질문에 담아냈고, 다양하면서도 보편적인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섹스 취향을 16가지 성향으로 담아내려 했어요.

 

😅제작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섹스 취향에 관련된 16개의 다양한 결과를 창조해내는 과정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16가지나 되는 섹스 취향이 있을까?’ ‘내가 창조한 섹스 취향에 사람들이 공감해줄까?’와 같은 고민을 하며 사무실에서 머리를 쥐어뜯었던 기억이 주마등처럼 스치네요. (웃음) 기존 테스트를 레퍼런스 삼는 것을 넘어 다양한 성 관련, 심리학 관련 자료나 논문을 찾아봤었습니다. 신선함과 대중성, 그리고 전문성을 동시에 잡으려는 시도였고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더불어 결과지에 들어갈 문장과 관련 캐릭터를 기획할 때도 ‘적정선’을 지키려는, 시쳇말로 ‘빻은’ 결과물이 되지 않도록 검열과정을 거쳤던 과정도 매우 어려웠어요. 결과지나 질문지의 문장에서 무책임하고 불안전한 섹스가 연상되진 않는지, 제작된 일러스트레이션 캐릭터에 성적 대상화가 내포되어 있진 않았는지, 다양한 성적 지향을 가진 이들도 최대한 즐길 수 있는 내용인지 등을 한 달간 총 30번을 넘는 검수와 퇴고 과정을 거쳐 검토했습니다. 

 

매일매일 스스로 날카로운 검열의 잣대를 들이댔고 창작의 고통으로 머리를 쥐어뜯었습니다. 그러나 결과가 너무 좋아서 이제는 너무 즐거운 추억이 되었네요.

 

🙌200만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이 테스트를 했는데 EVE에서는 이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테스트에 참여한 지인 혹은 익명의 브랜드 팬들이 ‘섹스라는 주제를 생전 처음으로 주변 사람들과 진지하고 유쾌한 방식으로 얘기해봤다.’ ‘덕분에 참 신선했고 즐거웠다.’와 같은 피드백을 보내 주셨습니다. 특히 테스트 결과를 부모님과 나누면서 처음으로 가족과 자신의 성적 취향을 나누게 되었다는 피드백, 테스트 덕분에 처음으로 대낮에 카페에서 친구들과 웃으며 섹스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봤다던 피드백이 기억에 남습니다. 

 

EVE는 이런 피드백을 매우 긍정적인 인식 변화로 평가하고 있어요. 섹스, 사실 우리의 삶에서 정말 중요한 주제잖아요. 하지만 한국 사회는 성이라는 주제 자체를 가볍게 여기곤 하죠. 학구적이거나 자아를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아닌 음담패설이나 성차별적인 밈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이 섹스에 대한 발화를 ‘섹드립’이라고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상황을 그 근거로 꼽을 수 있죠. 아직 한국 사회에서 성은 진지하게 다뤄져야 할 학구적 영역, 연구 대상이 아닌 농담이나 은어, 말장난의 영역에 가깝습니다.

 

EVE는 이 테스트를 제작하면서 대중들이 성을 유쾌하면서도 진지하게 접근하고 발화할 수 있기를 바랐어요. 그래서 현재 200만 명에 가까운 테스트 기록이 무척이나 고무적입니다. EVE의 브랜드 목표 중 하나는 성에 대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음지가 아닌 양지로 끌어올리는 데 있습니다. 그 목표 아래에서 이 테스트는 매우 큰 공헌을 한 것 같아 내부에서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앞으로 EVE는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 팬들과 소통할 계획인가요?

앞으로도 EVE는 브랜드가 생각하는, 또한 고객이 생각하는 성에 대해 다채롭게 발화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EVE의 섹스칼럼을 주로 읽으시는 팬들을 대상으로 문학상을 개최할 계획, 다양한 외부 필진을 모집하기 위한 대국민 에디터 채용과정 같은 캠페인도 시행할 예정이에요.

 

원래 섹스에 대한 담론을 현장에서 스탠딩 코미디 형식으로 나누는 EVE 섹스 콘서트나 성 건강에 대한 교육을 목적으로 한 EVE 세미나도 기획 중이었지만 시국이 시국인지라 조심스러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가 잠잠해져 더 많은 브랜드 팬과 풍부하게 소통하고 싶네요.

 

😎EVE의 다음 브랜드 행보가 기대되네요. 2021년에도 흥미로운 섹스 커뮤니케이션, 기대해도 될까요?
저희는 언제나 준비되어 있습니다. EVE를 통해 나타날 섹스의 새바람, 섹바람을 기대해주세요.
 




ⓒInstinctus Co., Ltd.


첨부파일 2020.12.29.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오늘 건강한 이브제품 어때요?
  • e**** 2021-01-0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섹테 친구들이랑 공유하면서 많이 웃었어요 ㅋㅋㅋ 결과가 아주 찰떡 그리고 참 천차만별이던데요
    역시 지구에는 다양한 사람들이....ㅋㅋㅋㅋㅋ
  • y**** 2020-12-30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다른데서 만든 테스트보다 더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나요 ㅋㅋㅋㅋ이브의 내년 콘텐츠들도 기대됩니당
  • 개**** 2020-12-29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섹테 진짜 넘 재밌었어요 엄지척!!!!!! 내년에도 재밌는 콘텐츠 많이 내주세요 ㅎㅎ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스크롤-업!
스크롤-다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