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BLOG

BLOG

이브 더 알아보기

게시판 상세
제목 쿠퍼액으로 임신이 되나요? (팩트주의 / 논란종결)

 EVE의 에디터 세상에오럴수가 입니다.

세상에 오럴수가 싶은 재밌고 신선한 섹스 화두나 오럴때 저럴 때 매번 달라 헷갈리는 섹스 상식들을 다룹니다.


1월과 2월에 급격히 치솟는 쿠퍼액과 질외사정의 네이버 검색량

 

쿠퍼액이라는 단어는 한국에서 1월과 2월 사이 유례없이 검색량이 급증하곤 한다. 대부분의 검색 내용은 여기 쿠퍼액으로 임신 되신 분 계신 가요?’, ‘쿠퍼액 임신 확률 몇 퍼센트인가요?’, ‘질외사정 했는데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겠죠?’ 등으로 임신 가능 여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기서 우리는 질외사정을 하긴 했는데 쿠퍼액으로 임신하면 어떡하나 싶어 불안한 사람이 정말 많다는 것, 삽입 섹스를 하다가 중간에 콘돔을 착용하고 사정했지만, 그 전에 나온 쿠퍼액으로 임신하면 어떡하나 싶어 불안한 사람이 정말 많다는 것, 크리스마스 전후로 섹스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이제 이 불안과 혼란에 종지부를 찍을 때가 되었다. 쿠퍼액에 대해, 그리고 쿠퍼액 임신 가능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Q. 쿠퍼액은 무엇이며 왜 나오나요?

쿠퍼액은 사정을 하기 전 요도 내 요두구선(쿠퍼선)에서 분비되는 알칼리성의 액체. 정액보다 맑고 투명하며 점성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배출되는 양은 정상 수치 기준이 없을 정도로 개인차가 크다.

 

쿠퍼액은 성적인 흥분이 느껴지면 요도를 통해 분출된다. 사정 전에 나오는 끈끈한 액체라 그런지 대부분 쿠퍼액이 윤활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쿠퍼액의 역할은 윤활보다 임신 보조쪽에 가깝다. 섹스 시 정액보다 먼저 배출되면서 통로인 요도의 산성을 중화시켜 정자를 건강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소변은 pH 5.5~6.5의 약산성을 띈다. 그렇기에 소변이 나오는 통로인 요도 역시 산성을 띄게 되는데, 정자는 이 산 성분에 매우 취약하다. 그래서 쿠퍼액은 정액이 나오기 전 먼저 요도를 지나오면서 요도 환경을 약알칼리성으로 바꿔준다. 이를 통해 정액이 나올 시 정자들이 죽어 임신율이 낮아지는 불상사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Q.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다던데?

순수 쿠퍼액에는 정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이것은 방광에서 만들어진 오줌에는 정자가 없다, 혈액에는 정자가 없다 와 같은 생물학적 정의일 뿐이다. 따라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질문은 이쪽에 가깝다. 섹스할 때 요도를 통해 나오는 쿠퍼액에 정자가 포함되었을 확률이 있는가?’

 

답은 YES. 섹스할 때의 쿠퍼액에는 정자가 포함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성적으로 흥분될 때 소량의 정액이 누출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두 번째 섹스라면 첫 번째 사정 과정에서 요도에 남은 정자들이 쿠퍼액을 통해 함께 분출될 확률이 존재한다.

 

남성 생식기는 구조상 요도-사정관-정낭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고환에서 올라와 정낭에 도달한 정자가 사정관을 통해 요도로 흘러들어 쿠퍼액에 섞일 가능성은 매우 높다. 요도구선(쿠퍼선)에서 갓 분비된 쿠퍼액에는 정자가 없는 것은 맞지만 섹스 시 배출될 쿠퍼액에는 정자가 존재할 확률이 높다는 것, 꼭 기억하자.

 

 

Q. 쿠퍼액으로 임신할 가능성 있나요?

쿠퍼액으로 임신할 가능성은 1% 미만으로 매우 낮다. 쿠퍼액에 포함된 정자의 양은 정액에 비해 그 숫자가 너무 적고, 활동성이나 모양 등도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사정한 남성의 정액에는 15천 마리 이상의 정자(2~3mL)가 존재한다. 이들 모두가 착상을 위해 고군분투하더라도 대부분은 난자까지 도달하기 전에 산화되거나 방향을 잃거나 도중에 다른 대식세포에 먹히게 된다.

 

반면 쿠퍼액 안에 포함된 정자 수는 이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수천에서 수만개 단위에 불과하다. 쿠퍼액 안에 정자가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통해 임신이 될 가능성은 1% 미만인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섹스 시 완벽하게 쿠퍼액과 정액을 구별해 방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쿠퍼액으로는 임신 될 확률은 1% 미만으로 매우 적지만, 일반 성인 남성이 섹스 시 쿠퍼액과 정액의 방출을 칼로 무 자르듯 통제할 수 있는 확률은 0%.

 

아무리 엄청난 통제력과 기민한 생식기 컨트롤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해도 그것은 사정할 타이밍을 얼추 짐작할 정도에 그칠 뿐이다. (그것도 심지어 매번 정확하지 않다) 하물며 섹스 중 현재 내 요도에서 액체가 흐르고 있는지, 그것이 쿠퍼액인지 정액인지는 어떻게 구별하고 통제할 것인가? 입에서 나오는 재채기나 급하게 마려운 소변도 통제하기 어려운데 격한 섹스 중 쿠퍼액과 사정액을 매번 칼같이 분류해 분출한다? 이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쿠퍼액 임신 확률이 적다고 생각해 피임하지 않고 섹스하는 경우, 1% 미만의 임신 확률이 아닌 질외사정의 피임 실패 확률(20%~40%)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1mL 정도(인공눈물 수준의 양)의 정액이더라도 질내 사정을 하게 된다면 임신 가능성은 매우 가파르게 올라간다.

  



사고는 예기치 못한 곳에서 일어나기 마련이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서든 미처 알지 못한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든 이론과 현실은 달라지기도 마련이다. 피임 없이 임하는 섹스가 이따금 굉장히 유혹적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인정한다. 그러나 그 찰나의 유혹이 원치 않은 임신이라는 비극과 가능성을 무릅쓸 가치가 있을까? 피임에 있어서 확률과 퍼센트는 의미가 없다.

 

그러니 상대가 쿠퍼액으로 임신 될 가능성은 매우 적으니 그냥 하자는 말을 늘어놓는다면 오늘의 근거들을 언급하며 차분히 설명해주자. 그러고도 설마 별일 있겠냐는 자세로 섹스에 임한다면 아래위로 모두 눈물이 흐를 만큼 강력히 혼을 내주도록 하자.

 

요약

1. 순수 쿠퍼액만으로 임신할 가능성은 1% 미만으로 매우 낮다. 쿠퍼액에 포함된 정자의 양이 극히 적고 활동성이 낮기 때문이다.

2. 그러나 섹스 도중 남성 생식기에서 쿠퍼액과 정액이 정확히 구별되어 방출될 가능성은 0%.

3. 쿠퍼액은 임신이 안 되니까 콘돔 없이 삽입하자는 소리를 듣는다면 아래위로 모두 눈물이 흐를 만큼 강력히 혼을 내주도록 하자.

 

ⓒ세상에오럴수가, EVE Editor


-

출처 및 참고자료

1. Sperm content of pre-ejaculatory fluid / Stephen R.Killick, Christine Leary

2. Presence of Sperm in Pre-Ejaculatory Fluid of Healthy Males. / Kovavisarach E, Lorthanawanich S

3. What to know about precum and pregnancy / Medically reviewed by Deborah Weatherspoon, Ph.D., R.N., CRNA on May 31, 2019 — Written by Jenna Fletcher

4. Can You Get Pregnant From Pre-Cum? Unfortunately, The Answer Isn't That Straightforward / Annakeara Stinson

5 Can you get pregnant from “precum”? / by Maegan Boutot. Former Science Writer for Clue

 

첨부파일 2020.4.20.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세상에오럴수가 2020-09-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최근 새로 달리는 댓글에 임신 확률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콘돔 미착용 삽입이나 사정하지 않았음에도 위험한가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요, 아쉽게도 저는 섹스 칼럼을 쓰는 사람이지 임신 여부를 판단하거나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짧은 댓글에 적은 몇몇 정황들로 제가 임신여부를 판단할 순 없습니다. 크게 걱정이 드신다면 이 공간에 댓글을 적는 것 보다 임테기를 사용하거나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복**** 2020-09-1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힘내세요 오럴수가님! 저도 보면서 왜 여기다 물을까.. 사람이 짐작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닌데.. 생각했답니다.
  • 정**** 2020-09-1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질외사정은 아니지만 콘돔을 꼈고, 관계 후에 둘 다 씻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다음에는 노콘으로 했는데요...
    사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이럴 경우도 임신 확률이 높나요?ㅠ
    쿠퍼액과 정액을 본인도 조절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말씀하셔서 걱정이 됩니다
    가임기는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답글 달아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이**** 2020-09-1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여성의 몸은 1년 365일 가임기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상당한 확률로 임신가능성이 보입니다 얼른 여자친구에게 사실을 알리세요,
    사후 피임약도 48시간 이후 지나셨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잉**** 2020-09-1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오늘 여자친구가 자위를 도와주다가 흥분되어 관계를 가질 뻔 했지만 그 단계까진 가지 않았습니다. 사정은 하지 않고 소량의 쿠퍼액만 흘렀지만 이를 휴지로 닦고 1~2cm 정도 약 2분 간 삽입했습니다. 여친은 바로 집가서 샤워를 하긴 했는데 괜찮을까요? 참고로 여친의 다음 예정 생리일은 10월 2일이라고 합니다 ㅠㅠㅠ 너무 걱정되서 질문 드립니다 ㅠㅠ
  • 탱**** 2020-09-0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안녕하세요 생리달력에 오늘부터 가임예정이라고 뜨고 오늘 콘돔 끼고 관계 했는데 괜찮을까요?? 파트너는 사정은 안 했고 쿠퍼액은 나왔을 수도 있다고 했는데 불안해서 질문 드립니다ㅜ내일이라도 약을 사먹어야 할까요?
  • 이**** 2020-09-1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상당한 확률로 임신가능성이 보입니다 얼른 여자친구에게 사실을 알리세요,
    사후 피임약도 48시간 이후 지나셨기 때문에 임신테스트기를 써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장**** 2020-09-07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안녕하세요.. 그 여기에 관련이 된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해서 여쭈어 봅니다.. 제가 지금 글을 쓰는 9월 7일 10시 28분을 기준으로 8~9시 사이에 남자친구와 같이 있었는데 남자친구의 ㅈㅇ를 도와주다가 쿠퍼액이란게 나오게 됬고 남자친구가 그걸 만지고 제꺼에 넣었다가 뺐고 그 뒤에도 몇번 그랬습니다. 그 뒤에 저는 쿠퍼액이란걸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저번에 이게 뭐냐 했을때 남자들이 흥분(?)했을때 나오는거다 라고 알려주었고 저는 정액 외에는 크게 상관이 없을거 같아서 따로 검색하지 않다가 오늘 궁금해서 찾아보게 되었는데.. 임심 가능성부터..말이 많아서 걱정이 되더라고요... 남자친구가 쿠퍼액이란게 나오기 전까진 정액이 안나왔는데 정액전에 나오는게 쿠퍼액이라 임신이 안된다 이런말도 있고.. 어떻게 들어야할지 모르겠어서..정말 혹시 몰라서 글을 올려봅니다..ㅠㅠ 정액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쿠퍼액만 만지고 손으로 넣었다가 뺀거는 괜찮은지가 너무 걱정이 되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제 말에 답변을 빠르게 해주시길 사라겠습니다ㅠㅠ 너무 걱정이 되서요..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그냥 흥분만 했을때 성기주위에 쿠퍼액(투명하고 손에 묻었을때 물풀처럼 찐득하게 거미줄 처럼 얇게 실이 생길정도 였습니다.)이 소량 묻어있었는데 따로 정액이 나오진 않았겠죠..사정까진 못갔고 약간의 흥분만 했었습니다.
  • 세상에오럴수가 2020-09-0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안녕하세요!! EVE의 에디터 세상에오럴수가입니다. 우선 정리해보자면 "남자친구가 자위하다 쿠퍼액이 분출되었고, 이후 쿠퍼액이 손에 묻은 채 질문자님에게 핑거링(손가락을 질 내에 넣어 애무하는 행위)을 했다"인 상황 같은데 맞을까요?

    만약 그런 상황이라면 임신 확률은 매우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월경이 끝난 뒤 2~3일 이후에 위와 같은 일이 벌어졌다면 가임기를 고려해도 크게 위험한 시기는 아니니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차분한 맘을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의사가 아니기 때문에 그저 적어 주신 내용에 따른 제 주관적인 의견을 전달드릴 뿐입니다. 이런 일이 벌어졌고 또 불안함이 클 때는, 보다 정확하고 신뢰있는 답변을 듣기 위해 언제든 병원 내원을 하시길 권장드려요!!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괜찮답니다! 질문자님의 월경 주기, 몸 상태, 당시의 모든 상황과 정황 등을 충분히 듣고 전문의가 믿음직한 답변을 해 주실거에요.😊
  • 장**** 2020-09-07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일반적으로 할때도 소량의 사정을 합니다 하지만 남자들은 마지막에 분출되는거를 사정이라고 알고있고 아직 나는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했는데 나온거기 때문에 이것을 쿠퍼액으로 오해할 확률이 크다는 겁니다
    제가 이런 댓글을 봤는데 자위도 이쪽에 포함이 되나요? 위에 말씀 드렸다 시피 다른분들처럼 질에 삽입한것은 아닙니다.. 그저 자위를 도와줬을뿐.. 그리고 남자친구가 그걸 만지면서 쿠퍼액이다 라고 말을 해줬었던거구요.. 도와준 시간은 30~40분쯤 된거 같습니다.. 40분쯤이 될때 그만했습니다.. 쿠퍼액이 나오고 더 도와줬었는데 오르가즘을 느낀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때 쿠퍼액이 나오고 난 후 더 도와줬는데 이때 정액이 나올 확률이 있나요...제발 답변해주실수 있나요.. 적은 확률이라지만..너무 걱정이 됩니다.. 생리는 2~3일 전에 끝났었습니다...병원을 가봐야할까요.. 내일 약을 사먹으면 괜찮을까요..
  • 음**** 2020-09-0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두 번째 ㅅㅅ를 하고 나서 씻은 다음 노콘으로 질의 입구 부분을 비비는 행위와 질에서 5-6cm정도 삽입을 두어번 정도 했었을 때 임신 확률이 높은가요..?
  • 세상에오럴수가 2020-09-0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제가 확률상으로 낮거나 높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노콘 삽입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궁**** 2020-08-0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중 노콘 질외사정(혹은사정안함)으로 끝내면 그래도 괜찮을까요... 피임약 복용을해도 ㅋㄷ을 껴서 이중피임으로 유지해야할까요?ㅠ
  • 세상에오럴수가 2020-09-0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고 계신다면 피임 확률이 상당히 높아지죠!! 그러나 정말 확률이 희박하니 안심하시라는 말은 어쩌면 무책임한 말일 수 있어요. 언제나 완벽한 피임은 없기에 EVE는 항상 이중피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ㅇ**** 2020-07-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평소 궁금 했던 내용인데 이렇게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네요.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남성이 흥분 시 소량의 정액이 분출 될 수 있지만 그것은 임신을 하기엔 매우 적은 양이라고 하셨고, 관계 중에 쿠퍼액과 정액을 칼로 무 자르듯 구별 할 수는 없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콘돔 없이 관계를 하다가 중간에 빼서 유사 성행위를 통해 사정을 할 경우 사정 직전에 빼서 질외사정을 하는 것 보다 더더욱 임신확률이 낮나요?
  • 세상에오럴수가 2020-07-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질문 주신 것에서 어떤 것이 어떤 것보다 낫다고 확률상 낮거나 높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글에서 언급드렸듯 사정 직전에 빼거나 콘돔 없이 관계를 하거나 두가지 상황 모두 격렬한 섹스 중 완벽하게 통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노콘 삽입은 임신확률이 높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확실한 확률을 말씀 드릴 수 있는 점은...콘돔을 착용하지 않으면 상대와 나 모두가 불안하고 불편할 확률이 100%라는 점입니다!!
  • 나**** 2020-07-26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정말 궁금한게요 첫번쨰는 콘돔끼고하고 두번째 노콘돔하기전에 화장실에서 소변으로 남은 정액 빼주고해도 확률이 높을까요? (물론 껴야되는건알지만.. 그냥궁금하네요)
  • 세상에오럴수가 2020-07-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소변을 보지 않고 하는 것보다는 정말 조금 덜 위험겠지만, 1번의 소변으로 모든 정액이 완벽히 소거되었다고 말할 수도 없고, 또한 섹스 중에 소량의 사정을 자기도 모르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확률을 저울질하기에는 두 사람이 치뤄야 할 부담과 걱정과 문제가 크기에 저는 언급해주신대로 '물론' 콘돔 혹은 다른 피임을 이중 삼중으로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
  • 마**** 2020-07-12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피트너와 관계를 맺기 잔 애무할 때 쿠퍼액이 조금 나온 상태에서 완전한 삽입은 아니지만 파트너의 상기와 지 성기가 부딪쳤고 약간의 삽입이 있었습니다. 약간의 십입이 있기 전 사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이럴 때 임신 가능성이 있나요? 이후 20분 정도 있다가 파트너는 씻으러 갔고요. 답변 부탁드려요 ㅠㅠ
  • 세상에오럴수가 2020-07-14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안녕하세요 이브니!! 본문에서도 말씀드렸듯 쿠퍼액 그 자체로 임신할 확률은 1%미만으로 굉장히 적습니다. 그러나 쿠퍼액이 아닌 미량의 정액이 나오는 순간은 사실 섹스 중에 정확히 인지하거나 통제하기 어렵기에 꼭 콘돔을 착용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이죠. 이브니의 상황에서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그렇다고 전혀 없다고 말씀드리기도 어렵습니다. (제가 산부인과 의사가 아니기에 더더욱 가능성을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아요) 앞으로는 언제나 꼭!! 삽입하는 과정에서는 꼭꼭 콘돔을 착용하시길 바라요. 노콘노삽입니다!!
  • ㅇ**** 2020-05-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쿠퍼액은 그냥 나오는 거고 정액은 사정 시에 나오는 건데 구분이 불가능하다는 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 ㅇ**** 2020-05-29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삽입도중 남자가 조금 더 하려고 참을때 그리고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할때도 소량의 사정을 합니다 하지만 남자들은 마지막에 분출되는거를 사정이라고 알고있고 아직 나는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했는데 나온거기 때문에 이것을 쿠퍼액으로 오해할 확률이 크다는 겁니다
  • ㅇ**** 2020-05-28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ㅇㅈㅇㅈ
  • 최**** 2020-04-2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이런 좋은 글이 진짜 성교육이고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교재로 만들어서 모든 중고등학교에 배부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가독성도 좋고 중요한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세상에오럴수가 2020-04-2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교재라니....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글이라니....이런 감격적인 칭찬에 오후 근무가 너무나도 즐거워지네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와 알찬 글솜씨로 찾아뵐게요! 꾸준히 관심 가져주세요 :) 감사합니다 최고겸둥재영님 '-'
  • R**** 2020-04-2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정말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논란(?)이 아닌 것이 논란이
    되어왔고 그에 확실한 종지부를 찍는 글, 감사합니다. 더욱 완벽하고 유익한 글이 되기 위해 귀여운 오타를 찾아왔어요. 세상에오럴수가, 늘 화이팅구리!
    1. 존재할 확률이 높는 것, 꼭 기억하자 👉 존재할 확률이 높는 ‘다’것, 꼭 기억하자
    2. 쿠퍼액과 사정액을 매번 칼같이 분류에 분출한다? 👉 쿠퍼액과 사정액을 매번 칼같이 분류’해’ 분출한다?
  • R**** 2020-04-23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반영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브 레터는 늘 꼼꼼히 즐겁게 읽고있어요 🥰
  • 세상에오럴수가 2020-04-2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앗!!! 이런 귀여운 오타를 잡아 주시다니!! 정말 감사해요 Ruloo님 ㅠㅠ 작은 오타도 발견해 주실 정도로 큰 관심 받고 있다는 뜻으로 알고 더 열심히 적어볼게요. 정말 꼼꼼하게 읽어주시는 분들이 있다는 생각에 긴장도 되고 또 설레기도 하네요. 오늘 정말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 다음 글도 기대해주세요 :)
  • 삵**** 2020-04-20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최고입니다.!!!!!그래서 콘돔을 필수
  • 세상에오럴수가 2020-04-21 0점
    수정 삭제 댓글
    스팸글 맞아요!! 콘돔은 피임이 아니더라도 성병예방이나 세균 감염 방지 차원에서도 매우 좋죠!! 우리 콘돔 착용하고 즐섹하도록해요 "-"
스팸신고 스팸해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매주 목요일, 성관계/월경/섹슈얼리티/환경/동물권/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보내드려요.

스크롤-업!
스크롤-다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